익산시, 민생회복·관광 활성화로 ‘경제 대도약’

뉴스

익산시, 민생회복·관광 활성화로 ‘경제 대도약’

- 청년창업·소상공인 지원 강화, 침체된 경제회복 총력 - - 다양한 관광인프라 구축, 문화정체성 확립을 통해 500만 관광도시로 발돋움 -

익산시는 올해 시민들의 일상과 경제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신산업 육성과 관광 활성화에 총력 기울인다.

 

경제관광국은 14일 경제·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중점 추진할 사업을 발표했다. 특히 청년과 소상공인 등 계층별 핀셋 지원으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500만 관광도시와 역사문화도시 명성에 걸맞는 다양한 인프라 구축과 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 익산형 일자리 구체화·계층별 핀셋 지원으로 경제 활성화

익산시는 계층별 일자리 지원으로 시민들의 일상을 회복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저소득층,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공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익산형 일자리를 구체화해 농가 소득증대와 양질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청년들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 최대 규모인 2754백만원을 투입해 5개 분야, 9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자립 기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영세소상공인 카드수수료 전액 지원(최대 240만원), 폐업 소상공인 영업재개 지원(업체당 100만원) 등을 지원한다. 올해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원기준을 강화하고 골목상권에 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 첨단기술 중심 신산업 발굴로 미래 먹거리 확보

시는 첨단기술 중심의 신산업 발굴로 미래 성장동력 발판을 마련한다.

 

전국 유일의 홀로그램 지원기관인 홀로그램 콘텐츠 서비스센터를 중심으로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국내 XR 기반의 소재·부품·장비기업을 한곳으로 집적화해 산업간 융합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를 토대로 첨단 기술기업을 집중적으로 유치해 시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고 미래 100년 먹거리 마련을 위한 산업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 역사 콘텐츠 중심 500만 관광도시로 우뚝

시는 세계유산을 활용한 역사문화 콘텐츠로 500만 관광도시 조성에 총력을 기울인다.

 

실감 콘텐츠를 활용해 세계유산을 디지털로 복원하고 야간경관을 더해 명실상부한 세계문화유산도시로 우뚝선다. 특히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문화도시 사업의 일환으로 익산근현대아카이브 구축, 마을역사 탐방대 조성, 청년예술인 레지던스 사업, 익산보석사 기념사업 등을 추진해 국내 대표 역사문화도시로 탈바꿈한다.

 

이와 함께 왕궁보석테마 대표 관광지 육성, 이색교도소 조성, 곰개나루 관광명소화 사업을 통해 다양한 관광 인프라를 구축하고 체류형 관광상품 개발로‘2022~2023 익산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추진해‘500만이 찾는 고백(Go-back)도시로 거듭날 계획이다.

 

# 명품 체육시설 인프라로 시민 삶의 질 향상

시는 올해 총 327억원을 투입해 마동 테니스공원 조성, 반다비 체육센터펜싱아카데미 복합건립 등 대규모 체육시설 인프라를 구축한다. 이를 토대로 시민들에게 쾌적한 체육시설 제공은 물론 코로나 이후 생활체육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