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제40회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 2월 16일 열려

뉴스

광양시, ‘제40회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 2월 16일 열려

- 4년 만에 개최되는 역사와 전통이 깊은 전통제례 행사 -

 

백운산 고로쇠 약수의 풍성한 채취와 광양시민의 안녕, 지역발전을 기원하는 40회 백운산 고로쇠 약수제가 오는 16일 옥룡면 동곡리 약수제단에서 개최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3년간(2020~2022) 열리지 못했던 약수제는 광양시립국악단의 민요·제례악 공연, 12개 읍··동의 화합과 상생을 기원하는 합수제, 초헌관·아헌관·종헌관이 참여하는 약수제례, 음복 순으로 진행된다.

 

제례는 광양향교(전교 조현동)의 주관 아래 헌작, 축문 등 기본 제례 형식에 시립국악단(지휘 강종화) 전문 제례악을 가미해 제례의 품격과 예술성을 강화하고, 고로쇠 약수가 풍족히 채취되고 지역 경제가 발전해 모든 시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원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제례 현장을 중계 영상으로 송출해 제례에 참석한 사람들이 생생하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제례 후에는 약수 시음 행사를 통해 고로쇠 홍보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고로쇠는 예로부터 뼈에 좋다고 해서 골리수(骨利水)’로 불리며, 마그네슘과 칼슘, 천연 미네랄 성분 함유로 관절염과 위장병, 피부미용 등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백운산 고로쇠 수액은 타 지역에 비해 맑고 깨끗하며 단맛이 좋아 전국 최고 품질로 각광받고 있다. 전국 최초로 산림청 고로쇠 수액 지리적 표시 제16호로 등록한 광양 백운산 고로쇠는 331일까지 채취하고 판매될 계획이다.

 

박양균 문화예술과장은 올해에도 품질이 좋은 고로쇠가 풍족하게 채취될 수 있도록 약수제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백운산 고로쇠 약수를 많이 음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profile_image
[ 다문화일보 ] 김판수 기자
kr123456-com@naver.com

저작권자 © 다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